본문 바로가기
웃음기 있는 글들/일상

DeepSeek 우와

by pon9 2025. 1. 28.

나스닥이 난리가 났다. 몇천억 들인 chatGPT, gemini등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와중에

고작 80억으로 gpt 유료모델(심지어 하루 50회 엑세스 가능한 모델..)의 성능을 뛰어넘다니

취업하면 주식공부 해볼까 하는 생각을 했는데 역시 나같은 문외한은 안하는게 좋겠다

 

짧게 사용해보고 느낀 deepseek의 장점은 추론모델과 검색모델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거다. 놀랍게도 deepseek에서 최초로 제공한 기능이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검색을 하며 인간처럼 생각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추론능력은 iq 120정도라고 한다. ai가 폰 노이만 정도의 두뇌를 가지면 세상이 어떻게될까 무서워진다.

단점은 성능에 비해 한글을 그렇게 잘 하진 못하고, 이미지파일을 제공하면 해당 이미지 자체를 분석하는 능력은 없고 이미지 내의 문장이나 글자만 인식 가능하다.

무서워도 일단 공부는 해야되니까 ai를 잘 활용해보자.

카프카를 도커에 올려 사용하고싶은데 계속 에러가 터져서 답답한 마음에 deepseek에게 부탁해보았다.

내가 작성한 compose, properties파일을 모두 삭제하고 처음부터 이아이에게 부탁해보자.

검색창을 보면 하단에 deepthink와 search옵션이 있는데 각각 추론, 검색 모델이다.

도커 같은경우에는 데이터가 많이 없을거라 생각해서 추론과 검색 모두 활성화 하고 진행했다.

내가 제공한 정보를 토대로 추론하는 과정이 나오는데, 원래같으면 내가 검색하고 생각해야 하는 과정을 보여주는것이다.

iq 120의 인간은 해당 정보로 검색 시에 이정도의 추론을 하는구나, 를 보여준다.

요구조건에 맞는 compose파일과 properties파일을 제공받았다.

이제 나는 이 파일에서 각각의 설정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찾아보고 익숙해지면 된다.

 

 

근데..

같은 에러 또 떳다

'웃음기 있는 글들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Ubuntu 22.04.5 wifi 도전기(mt7902)(실패함)  (0) 2024.11.26
우와 미슐랭  (3) 2024.11.10